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알림/정보

자료실

[스틱인베스트먼트 베트남 사무소] 금주의 동남아 뉴스 (2020. 7. 30)
등록일2020.08.04

100일 동안 지역 확진자가 없던 베트남에서 며칠 전 다낭에 지역 감염이 발생했고 연이어 접촉한 사람들이 확진되면서 하노이, 호치민에도 환자가 생겨 베트남 정부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베트남은 그동안 Covid19에 성공적으로 대처한 국가로 알려져 있었는데 대도시에서 환자가 발생하여 계속 늘어나고 있어 우려됩니다. 베트남 정부의 Covid19에 대한 대처 방식을 보면 거의 전쟁하는 수준인데 환자가 처음 발생한 다낭은 도시를 완전히 봉쇄하고 있습니다. 모든 항공편이 중단되고 도로도 차단하여 철저하게 검문검색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봉쇄 조치까지는 아니더라도 일단 다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는데 확산 정도에 따라 더 강력한 조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Covid19이 다시 확산될 수도 있다는 우려는 증시에도 영향을 미쳐 며칠 사이에 지수는 850에서 790까지 7% 폭락하였습니다.

 

인도는 하루 확진자가 4만5,000명을 웃돌며 누계 150만명을 넘어서 수그러들 기세가 보이지 않고 있으며, 비단 베트남 뿐만 아니라 홍콩, 중국, 일본 등 완전히 진정되었다고 생각했던 국가들도 다시 발병이 늘고 있어 팬데믹이 언제 진정될 것인지 앞을 내다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인도 승용차 판매의 50%를 차지하는 최대의 자동차회사인 Maruti Suzuki가 2/4분기에 회사 생긴 이래 처음으로 3,570만달러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한편 인도의 China bashing은 계속 되고 있는데 지난 주 인도 정부는 중국 기업의 정부 입찰 참여를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하였습니다.

 

동남아 지역은 전세계에서 스타트업이 가장 활발한 지역인데 동남아의 간판 스타트업인 Grab과 Gojek 마저 비용을 줄이기 위해 감원 조치를 하고 있으며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들은 사업을 접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기회를 통해 어려운 스타트업 기업의 가치를 낮춰 M&A하려는 움직임도 늘어나 하반기에는 M&A가 상당히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됩니다.